음식에관한 노하우~~

활력 넘치는 초록 식탁

전설비 2006. 3. 27. 22:20
 
활력 넘치는 초록 빛깔 식탁 Green Food
그린 컬러는 기분을 좋게 해주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음식에 있어서 그린 컬러는 신선한 느낌을 주는 동시 몸에 좋은 다양한 비타민과 섬유질, 철분 등을 함유하고 있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건강까지 챙겨주는 녹색 식품을 이용한 요리를 한 곳에 모았다.
브뤼셀 스프라우트(어린 양배추)

스프라우트란 식물의 싹이나 눈을 의미하는 것으로 어린 채소를 말한다. 발아할 때 생명유지에 필요한 영양소가 응집돼 있고 그 에너지가 새싹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이 시기의 식물들은 완전히 자란 것에 비해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유효성분이 4배 이상 함유돼 있다. 양배추를 축소시킨 듯한 모양으로 찌거나 데쳐 먹는 것이 일반적으로 암 예방에도 효과적인 식품이다.



피망

비타민 A, C가 풍부하고 그 외에도 식물성 섬유, 철분, 칼슘도 풍부하다. 특히 비타민 A와 C가 세포의 작용을 활성화하여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몸 안을 깨끗하게 해준다. 여름을 타는 증세를 막아 주어 더위를 이기기에 더 없이 좋다.


녹차 가루(말차)

비타민 C, 아미노산, 카테킨 등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함유되어 미용재료로도 많이 사용되는 녹차는 콜레스테롤 상승을 억제하고, 혈압 상승도 억제해준다. 또한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식품을 냉장고에 보관하기 전 녹차로 잘 헹구어 넣어두면 살균 효과가 있어 훨씬 오랜 시간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다. 비린내가 나는 생선이나 해산물요리, 고기요리의 냄새를 없애는 데 녹찻물을 사용하거나 요리하고 손에 밴 냄새 역시 찻잎으로 닦으면 효과적이다.


아보카도

풍부한 지방과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흔히 ‘밀림의 버터’라고 불린다. 20%의 높은 지방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콜레스테롤이 전혀 없고 더구나 혈압을 조절해 주는 칼륨이 다랑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에 좋다. 또 14종의 비타민과 17종의 미네랄 그리고 높은 수치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비타민 B는 잦은 숙취로 피로해진 간을 회복시켜 간질환에 걸리기 쉬운 사람의 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진한 기름맛만 느껴지는데 생크림이나 식초, 마요네즈와 아주 잘 어울리는 과일이다.


시금치

비타민류, 철분, 칼슘 등이 다른 채소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알칼리성 채소. 빈혈증, 신장병과 어린이들의 골반발육에 특효가 있는 채소이며, 여성미용에도 좋아 그 수요가 연중 계속되고 또한 늘어나고 있다. 비타민 중에서도 비타민 A가 채소 중에서 가장 많으며 칼슘과 철분이 많아서 발육기의 어린이와 임산부에게 좋은 알칼리성 식품이다. 또한 사포닌과 질이 좋은 섬유가 들어 있어 변비에도 효과가 있고 철분과 엽산이 있어 빈혈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음식에관한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부 두루치기  (0) 2006.03.27
맛있는 아이스 크림 만들기  (0) 2006.03.27
건강밥상  (0) 2006.03.27
맛있는 식단 꾸미기  (0) 2006.03.26
끝내주는 김치찌게 비법 전수 받기  (0) 2006.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