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구기자의 효능

전설비 2011. 4. 21. 20:00

구기자의 효능

2002년 9월 21일 경남 거창의 집근처에서 촬영

 

2002년 9월 21일 경남 거창의 집근처에서 촬영

 

2002년 9월 22일 경남 거창군 남하면 오가리 마을에서 촬영

 

 

 

 

  

과     명

가지과의 낙엽활엽 관목

특     징

줄기는 비스듬히 자라고 끝이 밑으로 처진다. 높이는 4 m 정도이고, 흔히 가시가 있으나 없는 것도 있다. 잎은 어긋나지만 여러 개가 뭉쳐나고, 넓은 난형 또는 난상 피침형이며 끝이 뾰족하다. 잎자루의 길이는 1 cm 정도이며 털이 없다. 6∼9월에 자줏빛 꽃이 1∼4개가 잎겨드랑이에서 나와서 피고, 화관(花冠)은 통상종형(筒狀鍾形)으로 5갈래로 갈라지며 끝이 뾰족하다. 수술은 5개이고 암술은 1개이다. 장과(漿果)는 난상 원형 또는 타원형으로 8∼9월에 붉게 익는다.

분     포

한국(진도·충남)·일본·타이완·중국 북동부 등지의 마을 근처의 둑이나 냇가

용     도

어린 잎은 나물로 쓰고, 잎과 열매는 차를 달여 먹기도 하며, 술을 담그기도 한다. 생약의 구기자(枸杞子)는 열매를, 지골피(地骨皮)는 뿌리껍질을 말린 것이다. 한방에서는 가을에 열매와 뿌리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쓴다. 지골피는 강장·해열제로 폐결핵·당뇨병에 쓰고, 구기자는 술을  담가 강장제로 쓰며, 잎도 나물을 만들거나 달여 먹으면 같은 효과가 있다. 민간에서는 요통(腰痛)에 지골피를 달여 먹는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기자의 성분

구기자에는 베타인(betaine)과 루틴(Rutin)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구기자에 함유된 베타인은 인진쑥,미나리의 12배나 되는데 베타인은 숙취나 알코올 해독에 특효라고 합니다. 또한 베타인은 지방간 치료제의 주 성분으로 사용되고 있는 성분입니다.

구기자의 효능

구기자는 자양강장의 효능이 뛰어나고 간세포내에 지방침착을 억제하여 간세포의 신생을 촉진하고 신허증을 개선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구기자의 성분에는 중독성이 있거나, 전문의약품에 사용되는 중요한 성분이 들어있는 것이 아니라, 순수한 영양성분만 들어있기 때문에 어느누구나 많이 오래 드셔도 관계없는 '상약(上藥)중의 상약'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가지과에 속하는 구기는 열매가 많이 열리는데, 이것을 구기자라 하여 한방에서 약용으로 널리 사용한다.

   구기  열매로 술을 빚은 것을 구기주라 하는데, 매일 한두 잔씩 마시면 혈색이 좋이지며 건강에 좋다고 한다.
-구기자는 폐를 윤택하게 하고 간을 맑게 하며 신장을 보호한다. 옛부터 정(精)을 늘리고 양(陽)을 돕는다

   하여  강장제로 전해지며 구기주와 구기차는 불로장수의 명약으로 알려져 왔다.
-구기뿌리를 진하게 달여서 마시면 각혈에 유효하고 이가 쑤시는 데도 효과가 있다.

달걀 모양 또는 긴 타원 모양이고 길이 1.5∼2.5cm이다. 7월부터 붉게 익어 7∼11월 하순에 수확한다. 종류는 재래종을 비롯하여 청양종, 일본과 중국에서 들여온 일본1호·중국1호 등이 있다. 충청남도 청양·보령·공주·홍성 등지와 전라남도 진도·해남에서 주로 재배하며, 일본·중국에서도 생산한다.

단백질·지방·당질·칼슘·인·철분·베타인·루틴·비타민(A·B1·B2·C) 등이 들어 있어 흡수가 빠르다. 한방에서는 강장제·해열제로 쓰고 간기능 보호 작용이 뛰어나 부작용이 별로 없다. 시력을 좋게 하고 당뇨병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며 폐와 신장의 기능을 좋게 하고, 들기름과 섞어 숙성해 두었다가 머리에 바르면 흰머리가 생기는 것을 막아 주고 화상에도 효과가 있다.

수술 뒤나 회복기에 가루나 즙을 넣고 죽을 끓여 먹는다. 술을 담그기도 하는데, 허약체질을 보하는 강장제로 알려져 있다. 술을 조금 섞고 설탕을 넣어 잼을 만들기도 한다.

구기자나무는 가지과이고 우리나라, 중국, 일본이 산지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전남 진도산을 최고로 친다. 여름에 작은 보라빛 꽃이 피고 열매는 타원형 액과로 빨갛게 익으며 광택이 난다. 한편 구기자나무의 뿌리껍질을 지골피라하는데 이 역시 약효가 뛰어나 지골주로 담가 먹기도 한다.



성분으로는 베타인, 비타민류가 함유되어 간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간세포의 재생력을 촉진 시킨다. 예로부터 불로장수약으로 알려진 구기자는 한방이나 민간약으로 자주이용되어 왔지만 만병통치약으로 오용되는 경우도 많았다. 모혈작용과 함께 콩팥의 기능을 높여주고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며, 불면에 쓰일 때에는 과색으로 허탈된 콩팥의 기능을 높여주므로 간접효과를 얻는다. 그리고 면역증강물질의 생산, 조혈작용, 생장호르몬의 촉진작용, 콜레스테롤의 침착 제거, 간지방 분해, 혈액내의 혈당을 감소시킨다. 신경쇠약, 시력감퇴, 정력감퇴에도 효과가 있으며 최근 중국의문헌에 따르면 해열 기침방지는 물론 피로회복에 탁월하다고 한다. 잎과 열매는 차나 술을 담그며 (잎은 늦은 봄 잎이 연할 때 따서 씻은 뒤 채로 썰어 3~4일 정도 말려 두었다가 녹차 먹듯이 복용하면 된다.) 잎으로는 나물을 무쳐 먹기도 한다.


1.구기자는 영양분을 공급하는 중요한 약재 이다.
  약성이 독하지 않고 부드러워 쇠약한 사람들에게는 영양을 공급하고
  병이 든 환자는 차차 병이 회복 되게 한다.

2.인삼과 황기를 합하여 꿩과 함께 다려서 먹으면 임신후 영양보충에 좋다.
  꿩이 없으면 닭과 함께 다려서 먹어도 효과를 본다.
 산후 허약하여 가슴이 뛰고 잠이 안오고 머리가 어지럽고 권태감이 있을 때
 위의 방법을 사용하면 탁월한 효과를 본다.

3.구기자는 머리를 맑게 하고 총명하게 한다.
  구기자에 산조인 원지 백자인을 배합하여 환으로 만들어서 복용하면
  두뇌의 회전률이 좋고 잠도 잘오고 기억력이 높아져 수험생들에게는 총명탕의 역할을 할것이다.

4.구기자는 혈압을 내리고 눈을 밝게 한다.
   콜레스테롤을 내리는 작용이 있어 혈압을 내리고 심장을 진정 시켜 눈을 밝게 한다.

5.고혈압은 뇌를 압박하여 뇌혈관을 파괴 시켜 반신불수 의식불명 머리가 어지럽고 눈이 캄캄하여 진다.

  그리고  힘이 빠지고 권태감이 생긴다.구기자에 하수오 원지 산수유 복령을 합하여 사용하면 혈압이

  내리는 효력이 있고  반신불수의 회복에는 구기자에 인삼 복신 산조인 등을 배합하여 사용 하면

  부정맥을 개선 한다.

6.시력을 회복할려면 구기자에 석괵 결명자 숙지황 자석을 가미 한다.

7.빈혈을 치료 한다.
  용안육을 합해서 사용 하면 빈혈을 치료 한다.

8.노화가 방지 된다.
  구기자 하수오 당귀 토사자를 배합하여 혼으로 만들어 수시로 복용 하면 얼굴이 동안이 된다.

9.정력을 좋게 한다. 구기자 인삼 육종용 토사자와 배합하여사용 하고 산수유 금앵자 연꽃을 더

   배합하면 유정과 조루를 없앤다.

10.간장을 치료 한다.
    인삼 오미자 산약 백출 진피를 넣고 인진 헛개나무를 더하면 간장의 제병을 치료 한다.

11.폐를 좋게 한다.구기자에 맥문동 오미자 사삼 산도라지를 넣고 다려서 먹든지 환을 지어 먹으면

    폐가 좋아지고 기침 해소 천식이 없어진다.

12.마지막으로 구기자에 숙지황 산수유 산약 택사 복령 목단피 차전자 오미자 구기자 사상자 복분자

     뽕뿌리 천화분 누에를 넣고 환으로 만들어 복용 하면 당뇨에 특효약 이다. 
     아마 당뇨에 이 이상 더 좋은 약초는 없을 것으로 생각 된다.백출을 조금 가미 하면 소화도 잘된다.


효 능
피로회복, 건위, 병후회복, 불면증, 고혈압, 저혈압, 간염, 당뇨, 빈혈, 신경쇠약
위궤양, 조갈, 치통, 해수, 폐결핵

 

구기자의 활용방법


구기자는 열매만 먹는 것이 아니다.
어린잎은 밥에 쪄서 먹기도 하고 된장국에 넣어 먹기도 한다.
또 나물을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그 풍미 또한 일품이라고 한다.

뿌리는 지골피라 하여 한약재로 쓰이니
구기자야 말로 우리 몸을 위해 어느 것도 버릴 것이 없는 귀중한 약재임에 틀림없다
만약 집에서 가족 중에 누가 눈꼽이 자주 낀다고 하면
구지자즙을 눈에 한 방울씩 1일 2∼3회 떨어 뜨려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1) 구기자차
구기자 잎에는 모세혈관 등의 혈관 벽을 튼튼히 하고 동맥경화를 막는 비타민C가,
열매에는 혈액순환을 활발히 하는 성분이 들어있다.

잎과 열매는 차를 만들어 먹거나 술을 담그며 잎으로는 나물을 부쳐 먹기도 한다.
한방에서는 뿌리껍질을 지골피라 하여 약재로 쓴다.
재 료
구기자 15g 2. 물 : 800ml
만드는 방법
(1) 구기자 열매는 찬물에 얼른 씻어서 건진다.
(2) 주전자에 열매를 넣고 물을 부어 고운 빛(빨간색)이 우러날 때까지 끊이다.

(3) 경우에 따라서는 꿀이나 설탕을 섞어 먹는다.


(4) 특별한 맛이 없으므로 생강, 계피, 대추와 함께 끓이면 한결 맛이 좋다.



2) 구기자 녹차 참깨차
재 료구기자 40g, 녹차 2작은 술, 참깨 1큰 술, 물 10컵


만드는 방법
(1) 구기자는 물에 한번 씻어 건져 분량의 물을 붓고 30분간 끓인다.

(2) 붉은빛이 우러나면 체에 걸러 차 잎을 넣고 1분 정도 잠깐 우린 다음
다시 밭여 차 찌끼를 거른다.

(3) 참깨는 볶아서 곱게 빻아 고운체에 친다.

(4) 찻잔에 따뜻하게 데운 차를 붓고 깨를 섞어 마신다.


3) 구기자죽

재 료
구기지 열매 3큰술, 쌀 한컵

만드는 방법

(1) 씻은 쌀 한 컵에 물 10컵을 붓고 센 불에서 끓인다.

(2) 구기자 열매 3큰 술을 물에 불린다.

(3) 죽이 한번 끓은 다음 불을 약하게 하고 술에 담갔던 구기자를 넣어 끓인다.


(4) 죽이 되면 소금으로 간하고 파를 넣어 먹는다.


 

혈액순환을 도와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 좋다.



4) 구기자술

재 료
햇볕에서 반 정도 말린 구기자 2백50g, 소주 1백40㎖

만드는 방법
(1) 햇볕에서 반 정도 말린 구기자 2백50g을 소주 1백40㎖에 담근다.

(2) 기호에 따라 설탕을 넣는데 1백50g 정도 넣는다.

(3) 이렇게 만들어진 것을 3개월쯤 둔다.

(4) 다 만들어진 구기자술은 천에 걸러 술만 받아둔다.


(5) 남은 구기자에 소주를 부어 다시 만들어 마신다. 약효에는 별 차이가 없다.



5) 오숙차 - 탈모예방 및 치료법으로 전해 내려온 민간요법

오숙차는 “오약(烏藥·녹나무과 식물의 뿌리)과 숙지황,
그리고 구기자로 만드는데,머리털에 영양을 공급하는 두피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줘
탈모 방지 및 발모 촉진 효과가 뛰어나다”고 한다.



재 료

오약 8g, 숙지황 6g,구기자 6g

만드는 방법
(1) 한약상가에서 깨끗하고 통통한 오약과 숙지황,구기자를 구해 둔다.

(2) 오약 8g과 숙지황 6g,구기자 6g을 주전자에 넣는다.

(3) 물 2백㏄를 (2)에 붓고 미지근한 불로 서서히 달인다.

(4) 찻잔 하나 분량만큼 달여지면 마신다.하루 3회씩 장복해야 한다

'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잔대  (0) 2011.04.23
천마  (0) 2011.04.23
헛개나무의 효능  (0) 2011.04.21
삼지구엽초(음양곽)  (0) 2011.04.21
금불초  (0) 2011.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