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만병초

전설비 2011. 4. 21. 19:43

만병초

(저의 농장에 자라고 있는 어린 만병초)

 

예로부터 만병초는 영험한 식물로 귀한 약제로 쓰인것이 만병초이며, 약명으로는 석남엽, 꽃명으로는 두견화 등으아로 알려져 있다. 높은 산꼭대기에서 자라며, 혈압을 조절하며, 관절염, 간경화증, 심장병, 두통, 비만증 드에 두루 좋은 효능을 보이는 이름 그대로 만능의 약초라 하여 만병초 라 하였다 한다.

만병초는 높고 추운 산꼭대기에서 자라는 늘푸른 떨기나무다. 잎은 고무나무 잎을 닮았고 꽃은 철쭉꽃을 닮았으며 꽃빛깔은 희다. 천상초, 뚝갈나무, 만년초, 풍엽, 석남엽 등으로도 불린다. 천상초는 하늘의 신선들이 가꾸는 꽃이라 하여 붙인 이름이고 만년초는 만년 동안을 산다고 하여 붙은 이름이다.

 

효능및 복용방법

 

▶만병초잎 차 : 만병초 잎을 차로 마시려면, 만병초잎 5~10개를 물 2되에 넣어 물이 한 되가 될 때까지 끓여서 한 번에 소주잔으로 한 잔씩 식 후에 마신다.

만병초잎에는 "안드로메도톡신"이라는 독이 있으므로 많이 먹으면 중독이 되며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생명이 위태로울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 차를 오래 마시면 정신이 맑아지고 피가 깨끗해지며 정력이 좋아진다. 특히 여성들이 먹으면 불감증을 치료할 수 있고 정력이 세어진다고 한다.

 

습관성이 없으므로 오래 복용할 수 있고 간경화, 간염, 당뇨병, 저혈압, 고혈압, 관절염 등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백납(백전풍, 백설풍)에 특효가 있다. 백납은 피부에 흰 반점이 생겨 차츰 번져 가는 병으로 여간 해서는 치료가 어렵고, 치료된다 하더라도 완치되기까지 2~3년이 걸리는 고약한 병으로 서울에만도 5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백납으로 고생하고 있다고 한다. 이를 완치할 수 있는 약은 아직 없는 상태이다. 그러나 만병초잎으로 이를 다스릴 수 있다.

환부에 1푼(0.3미리) 깊이로 침을 빽빽하게 찌른 다음 만병초 잎 달인 물을 면봉 같은 것으로 적셔서 하루 3~4번씩 발라주면, 빨리 낫는 사람은 1주일, 상태가 심한 사람은 2~3개월이면 완치된다.

 

▶무좀, 습진, 건선 등의 피부병 : 만병초 달인 물로 자주 씻거나 발라준다. 만병초 달인 물을 진딧물이나 농작물의 해충을 없애는 자연 농약으로 쓸 수도 있으며 화장실에 만병초잎 몇 개를 넣어 두면 구더기가 다 죽는다. 만병초 달인 물로 소, 개, 고양이 등 가축을 목욕시키면 이, 벼룩, 진드기 등이 다 죽어버린다.

 

▶진통작용 : 말기 암 환자의 통증을 없애는데도 쓴다. 통증이 격심할 때 만병초 달인 물을 마시면 바로 아픔이 가신다. 김일성도 목 뒤의 종양을 치료하기 위해 만병초잎과 영지버섯 종균 달인 물을 오래 복용하였다고 한다.


 

 

만병초주

* 재료 - 가을이나 겨울에 채취한 만병초의 말린 잎 150g, 소주 1.8L
* 담그는 법
가을이나 겨울에 만병초 잎을 채집하여깨끗이 씻어 그늘에서 말린뒤 적당히 썰어 독이나 항아리에 담는다. 잎에는 유독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호흡중추를 마비시키는 독성이 있으므로 소주 1되에 20개 정도 잎을 사용하며 3 - 4개월 정도 지나서 먹는다.
 
* 복용방법
만병초(석남주)술은 취하게 먹으면 오히려 해롭다고 한다.
너무나 강한 흥분작용으로 남성기능이 마비될 수 있다고 하므로 하루 세번 한번에 소주잔으로 한 잔씩 먹는데 1개월 정도만 꾸준히 마시면 반드시 효험이 있다고 한다.
 
* 효능
양기부족으로 허리가 아프고 엉치가 땅기고 아픈데 아주 신효하며 부부 모두에게 강정의 효과가 크다. 남성기능이 약하고 소변에 힘이 없으며 밤일에 자신이 없는 분은 이 석남주야말로 천하 제일의 선물이 아닐까

'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지구엽초(음양곽)  (0) 2011.04.21
금불초  (0) 2011.04.21
나도하수오(홍약자)  (0) 2011.04.21
한련초  (0) 2011.04.21
영지버섯의효능  (0) 2011.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