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관한 노하우

채식주의자 되기

전설비 2006. 3. 29. 23:07

당신은 이미 채식주의자? 아니면 이제 채식을 시작하려고 결심 중? 그렇다면 여기 꼭 알아야 할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걱정할 건 없다. 채식주의와 육식주의로 편을 갈라 어느쪽이 좋다고 싸움을 붙이려는 게 아니니까. 진실을 말하자면 양쪽 식습관 모두 건강한 식생활이 될 수 있다. 또 둘 다 건강에 치명적인 식생활이 될 수도 있다. 엄밀히 따지면 치즈 스틱도 채식에 들어간다. 이 기사의 포인트는 어느 한쪽의 손을 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무모한 채식을 막기 위한 것. 할 거라면 제대로 해보자.


채식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몸에 필요한 것을 제대로 섭취하는 것. 당신의 식단에서 어느 날 갑자기 고기를 전부 뺀다면 중요한 영양소가 결핍될 것이다. 이럴 경우 반드시 대체 식품이 있어야 한다. 육식을 하지 않고도 5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방법.

단백질
현미, 콩, 강낭콩, 달걀, 유제품, 견과류

근육, 결합조직, 혈액수송단백질, 효소, 면역체계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이다. 만약 부족하면 신체 저항력이 떨어져 쉽게 피로하고 빈혈이 생기기도 한다
철분
영양가를 높인 강화 잡곡, 시리얼, 짙은 녹색 채소류, 콩, 완두콩 철분은 혈액의 주요 단백질인 헤모글로빈 구성성분이다. 매달 생리를 할 때 철분을 잃게 되므로 보충해주지 않으면 빈혈에 걸릴 수도 있다.
칼슘
짙은 녹색 채소류, 유제품, 해조류 칼슘은 뼈와 치아의 형성, 혈액 응고,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매우 중요하다. 우리 몸은 30대 초반까지 칼슘을 뼈 속 저장소에 축적시켜놓는 습성이 있다.
아연
콩, 견과류, 잡곡, 맥아 아연은 철분과 함께 작용하는 영양소. 상처를 치료하고 손상된 근육과 조직을 복원시키는 데 필수 요소다. 깨끗한 피부를 가꾸는 데 아연은 중요한 영양소.
비타민 B12
달걀, 유제품 비타민 B12가 결핍되면 악성 빈혈에 걸릴 수 있다. 또 건강한 적혈구와 뇌기능, 신경 계통을 위해서는 비타민 B12가 꼭 필요하다.


채식주의자도 4가지 타입이 있다. 만약 생선을 먹는다면, 당신은 4가지 채식 타입 중 아무 데도 속하지 않는다. 나에게 맞는 채식 타입 찾아보기.



채소류, 달걀과 유제품(우유, 치즈, 버터, 요구르트)을 먹는다. 가장 규제가 엄격하지 않기 때문에 신경 써야 할 영양소는 철분뿐이다.


채소류와 유제품을 먹는다. 주로 신경 써야 할 영양소는 철분과 단백질. 하루에 2~3끼는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채소류와 달걀을 먹는다. 주로 신경 써야 할 영양소는 철분, 칼슘, 비타민D. 이 3가지 영양소가 함유된 음식을 먹지 않는다면 따로 보충제를 섭취해야 한다.


오직 채소류만 먹는다. 가장 엄격한 채식주의이므로 비타민 B12와 철분, 칼슘, 비타민D의 섭취에 신경 써야 한다.


'건강에 관한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10대밥상  (0) 2006.04.04
비타민건강10계명  (0) 2006.04.04
위에 좋은 음식들  (0) 2006.03.29
약이 되는 청국장 & 낫토 제대로 먹기  (0) 2006.03.29
과일야채주스  (0) 2006.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