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관한 노하우

치아건강에 좋은것과 나쁜것

전설비 2006. 3. 24. 22:50
치아 건강에 좋은 것 & 나쁜 것
오복 중 하나인 소중한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바로 매일 하는 양치질이다. 자기에게 맞는 칫솔, 치약 고르는 요령부터 매일 지키면 좋은 생활법까지 제대로 알아보자. 1분간의 양치질 습관, 매일 먹는 먹을거리,잘못 알고 있는 치아 건강법, 모두 바로 잡기.


나의 양치질 습관&인스턴트 식습관을 체크해 보세요



바른 양치질로 치아 몸살 고치기
칫솔은 칫솔모가 작고 부드러운 것이 좋다
칫솔모는 자신의 치아 2개를 덮을 정도의 크기가 가장 좋다. 칫솔의 머리 부위가 작아야 맨 끝 어금니까지 제대로 닦을 수 있기 때문. 시판 칫솔의 크기로 보면 성인의 경우 청소년용을 쓰는 것이 적당하다. 손잡이는 곧고 잡기 편한 것으로 선택한다. 칫솔모는 하나하나의 끝이 둥글게 처리된 것을 써야 치아가 상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잇몸이 건강한 사람은 탄력 있는 것으로, 잇몸이 약하거나 이가 시린 사람은 부드러운 것으로, 치석이 잘 생겨 잇몸 질환이 있는 사람은 중간 이상 강도의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치아 건강 상태에 따라 치약을 선택한다
치약을 고를 때 가장 고려해야 할 부분은 마모도. 마모란 치아 표면을 닦고 매끄럽게 다듬어주는 작용을 말하는데, 마모도가 높을수록 치아 표면을 쉽게 깎아낸다. 따라서 이가 시리고 아픈 경우에는 마모도가 낮은 치약을 선택하고, 반면 플러그나 치석이 잘 생기는 사람,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 이에 착색이 잘되는 사람은 마모도가 높은 치약을 고른다.


치아 건강을 위한 생활 수칙


1 칫솔을 가볍게 잡고 닦는다
칫솔은 글씨를 쓸 때처럼 가볍게 잡고 닦아야 치아의 불필요한 마모를 막을 수 있다. 치약에 마모제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세게 문지르지 않아도 잘 닦인다. 안 닦은 듯한 느낌 때문에 개운하지 않다면 일주일만 노력해보자. 쉽게 적응할 수 있다.

2 가끔 이 닦는 순서를 바꾼다
보통 오른손잡이는 왼쪽 윗니부터, 왼손잡이는 오른쪽 윗니부터 닦는 경향이 있다. 이를 닦다 보면 나중에 닦는 부위는 칫솔질이 소홀해지져 플러그가 제대로 닦이지 않게 된다. 따라서 가끔씩 평소와 반대로 이를 닦아주는 것이 좋다.

3 반드시 혀도 닦는다
치아뿐만 아니라 반드시 혀도 닦아야 입 냄새를 줄일 수 있다. 칫솔모를 혀의 안쪽 끝부분에 대고 앞쪽으로 부드럽게 쓸어내리듯이 닦으면 된다. 잇몸도 가볍게 마사지하듯이 닦아준다.

4 다른 칫솔과 닿지 않게 보관한다
양치가 끝나면 흐르는 물에 칫솔을 깨끗이 씻은 뒤 세면대 모서리에 탁탁 쳐서 칫솔모에 남아 있는 찌꺼기와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사용한 칫솔은 머리를 위로 향하게 하여 다른 칫솔과 닿지 않게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한다. 충치나 잇몸 질환은 세균을 통해서도 감염되므로 보관이 중요하다. 칫솔 살균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5 칫솔은 한 달 정도만 사용한다
칫솔의 수명은 개개인의 사용 방법이나 세기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한 달 정도가 적당하다. 칫솔모의 반대 방향에서 바라봤을 때 칫솔모가 옆으로 삐쳐 있다면 바꿔주는 것이 좋다.

6 착색제로 잘 닦지 않는 부분을 확인한다
치과에 가면 플러그만 착색시키는 착색제를 살 수 있다. 칫솔질 전후에 이 착색제를 이용하면 어느 부분에 플러그가 남아 있는지 알 수 있다. 이렇게 평소 잘 닦지 않는 부분을 찾아내 중점적으로 닦아주는 것이 좋다.


치아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자

치아에 좋은 음식은 섬유질이 많아 플러그를 잘 닦아낼 수 있고 치아 건강에 필요한 영양분이 고루 들어 있는 것. 반면에 나쁜 음식은 충치나 잇몸 질환을 원인인 당분이 많이 들어 있는 것이다. 치아 표면에 끈적끈적하게 달라붙는 음식들도 NO! 먹고 나면 이를 닦기 전까지 이에 착 달라 붙어있는 과자도 사탕만큼 해롭다. 콜라와 사이다는 산성이라 치아를 녹아내리게 하므로 탄산음료를 마신 뒤에는 꼭 이를 닦거나 물로 헹구는 습관을 들인다.

good food 오이, 사과, 토마토, 콩, 당근, 참외, 우유, 생선, 멸치
bad food 탄산음료, 사탕, 과자, 비스킷, 초콜릿, 캐러멜, 아이스크림

신맛이 강하거나 단단한 음식은 NO!

이가 시린 사람은 신맛이 나는 과일이나 주스도 적게 먹는 것이 좋다. 특히 포도와 귤을 많이 먹는 것은 금물. 또 치아는 무리한 힘을 받으면 조금씩 깨지거나 금이 간다. 따라서 얼음이나 사탕을 힘주어 깨먹는다거나 오징어나 쥐포, 견과류 등을 오랫동안 씹는 것은 피해야 한다.

TIPS 경희대학교 치의학과 최유진 교수의 미니 어드바이스

치아 건강엔 솔잎이 특효
보통 충치나 잇몸 질환은 세균이 원인이 되어 생기는데, 솔잎에는 이런 세균을 없애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항균 작용을 하는 ‘피톤치드’와 산화 작용을 방지하는 ‘테르펜’이 대표적인 성분. 따라서 잇몸이 아플 때 솔잎 달인 즙에 소금을 넣어 입 안에 머금고 있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통증이 심할 때는 솔잎을 몇 개씩 씹는 것도 좋은 방법. 또한 솔잎은 입 냄새를 없애는 데도 효과가 있으므로 식후 솔잎차를 마시는 것도 좋다.

'건강에 관한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가락 지압법  (0) 2006.03.24
[스크랩] 각종 약재  (0) 2006.03.24
발이건강해야 몸이 건강하다  (0) 2006.03.24
해독 음식  (0) 2006.03.24
나는 상쾌한사람일까?불쾌한사람일까?  (0) 2006.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