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에관한 노하우~~

[스크랩] 음식알레르기의 진실

전설비 2006. 3. 22. 22:09

음식 알레르기는 매우 흔하다?
사람들 중 25%가 자기가 음식 알레르기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연구에 의하면 어린이의 6%와 어른의 12%만이 음식 알레르기가 있다.

음식 알레르기의 대부분은 딸기와 토마토가 일으킨다?
아기와 어린아이들은 우유, 계란, 밀, 콩 가공물과 땅콩이 가장 흔한 알레르기 음식이고, 큰아이들과 어른은 땅콩, 견과(호두, 아몬드 등), 어류, 조갑류가 흔한 알레르기 음식이다.

어떤 사람은 당(설탕)에 알레르기가 있다?
음식 알레르기란 인체의 면역계가 음식에 포함되어 있는 어떤 단백질을 외부 침입물질로 보고 이에 대항해서 싸우는 것이다. 당과 지방에 대해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는다.

우유 알레르기는 어른에게 설사를 일으킨다?
많은 어른들이 우유에 있는 당을 잘 소화하지 못한다. 이것은 유당 불내성(Lactose intolerance)이라고 부르며, 알레르기는 아니다.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많은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다?
음식 알레르기를 갖는 대부분의 사람은 네 가지 이하의 음식에만 알레르기가 있다.

음식 알레르기가 사람을 과민하게 만든다?
음식 알레르기의 가장 흔한 급성증상은 두드러기성 발진(커다란 피부 융기), 부종, 피부 가려움, 입 주위가 가렵고 따끔거림, 금속성 입맛, 기침, 호흡곤란, 천명, 인후통, 설사, 구토 등이다. 또 어떤 나쁜 일이 곧 벌어질 것 같은 절박한 느낌, 혈압강하로 인한 창백한 피부, 의식 소실(혼절)이 있을 수 있다. 음식 알레르기와 연관된 가장 흔한 만성질환으로는 습진과 천식이 있다.

식용 색소에 대한 알레르기는 흔하다?
식용 색소에 대한 좋지 않은 반응은 드물다. 어린이들에게서는 100명중 한 명 미만으로, 어른들에게서는 500명중 한 명 미만으로 발생한다.

음식 알레르기는 점점 심해진다?
우유, 계란, 콩 가공물과 밀에 대한 음식 알레르기는 심해지는 경우가 많은 반면에, 땅콩, 건과, 어류, 조갑류에 대한 음식 알레르기는 심해지는 일이 드물다. 음식 알레르기가 진단되어도 원인이 되는 음식을 피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반드시 음식을 먹기 전에 식품의 라벨을 읽어봐야 한다.

음식 알레르기는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
음식 알레르기가 쇼크반응(아나필락시스반응)을 일으키면 치명적이다. 이 반응이 일어나면 호흡곤란이 오는데, 에피네프린이라는 약물로 빠른 처치를 하면 생명을 구할 수 있다. 의사가 음식 알레르기에 대해 이 약을 처방했다면 항상 약이 채워진 주사기를 갖고 다녀야 한다. 또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낸 사람은 즉시 응급실로 데려가야 하는데, 에피네프린을 맞고 난 후에라도 증상이 다시 시작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증상은 수 시간 후에 나타날 수 있다. 아이들이 음식 알레르기가 있을 때에는 학교나 보육기관에 피해야 할 음식 목록을 주어야 하며 이러한 음식을 먹게 되었을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말해 주어야 한다.

출처 : 상대적이고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
글쓴이 : 천신일체 원글보기
메모 :